본문 바로가기

추천도서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 What the Best College Teachers Do

지은이 : 켄 베인

옮긴이 : 안진환, 허형은

페이지 : A5신 / 300 면

출판사 : 뜨인돌




상하이자이퉁(상해교통) 대학과 EU가 함께 매긴 가장 최근(2003년) 세계 500대 대학순위에서 우리나라 최고라는 서울대가 150위권에 랭크되었다. 반면, 미국의 대학이 20위권에 17개, 1백위권에 51개 대학을 랭크시킴으로써 상위 순위를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었다. 대학교 순위가 바로 국가경쟁력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런 미국의 대학들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탁월한 성과를 나타냄은 물론 학생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교수들의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들이 그토록 다양한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가르치는 비결은 과연 무엇이고, 행동방식과 사고방식은 어떠하며, 그들이 가진 재능과 능력의 비밀은 어떤 것인가를 꼼꼼하게 정리한다.


어떤 선생님이 과연 위대한 선생님인가?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오래토록 기억하는 선생님들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친 분들인가? 저자는 강의 계획서와 성적평가방법 등을 포함하는 강의 자료를 살펴보는 것과 함께 다양한 학문 분야에 종사하는 100여 명의 교수들과 학생 모두를 인터뷰하여, 여섯 가지 질문을 각각의 장으로 나누어 각 항목에 대해 미국 최고 교수들의 교수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 2004년 하버드 대학이 선정한 교육과 사회 분야 최고의 책으로 뽑힌 바 있다.


지은이 : 켄 베인 Ken Bain

세계 최고의 교수법 전문가로서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명을 가진 그는 세계 최고 석학들의 교수법을 공개해 화제가 된 EBS 다큐멘터리 <최고의 교수>에 출연하여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피츠버그대학교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은 최고의 교수 여덟 명을 직접 선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대학교 부설 최고의교수법연구소, 노스웨스턴대학교 교수개발센터, 벤더빌트대학교 교수센터, 몽클레어주립대학교 대학학습연구소 등의 연구소장을 역임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미니파이퍼재단이 수여하는 우수교수진상, 올해의 교수상, 올해의 명예교수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해리트루먼도서관, 린든베인스존슨도서관, 포드재단, 국립인문재단, 국제연구협회에서 수여하는 상을 받았다. 그가 집필한 미국 최고 교수들의 교수법을 연구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는 교육과 사회를 주제로 한 뛰어난 연구서에 수여하는 버지니아&워런스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역사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이자 University of the District of Columbia의 부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옮긴이 : 안진환

경제경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문번역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명지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 출강한 바 있으며, 현재 번역에이전시 인트랜스(www.intrans.co.kr)와 번역아카데미 트랜스쿨(www.transchool.com)의 대표로 있다. 인트랜스는 인터넷을 통한 번역 교육으로 전문 번역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출발, 현재 출판사 기획 참여에서 저작권 수출입 상담까지 도서번역 전문업체 및 번역 에이전시로 성장하고 있다. 《영어실무번역》, 《Cool 영작문》 등을 썼으며, 《스티브 잡스》, 《왜 도덕인가?》, 《3차 산업혁명》, 《온워드》, 《원클릭》, 《넛지》, 《The One Page Proposal》, 《포지셔닝》, 《괴짜경제학》, 《슈퍼 괴짜경제학》, 《스틱!》 등을 옮겼다.


옮긴이 : 허형은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사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일하고 있다.《빅스톤갭의 작은 책방》《엄마의 마음공부》《생추어리 농장》《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다》《맛있는 글쓰기의 길잡이》《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38: 빛나는 청산가리》《모란의 사랑》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프롤로그 - 교수인 동시에 학생이었던 최고의 교수들

01. 최고의 교수들은 학습에 대하여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가?

02.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강의를 준비하는가?

03. 치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04.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05. 최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06.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과 자신을 평가하는가?

에필로그 - 최고의 교수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